본문 바로가기
노안에 대한 모든것

#집콕 시대, "조기노안" 주의보

by 압구정안과의원 2021. 8. 24.

안녕하세요 압구정안과입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됨에 따라 직장, 학교 등은 재택근무,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방역 지침에 따른 외부활동 자제로 ‘집콕’ 생활이 다시금 일상화되었습니다. 특히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다보면 자연히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 역시 증가하기 마련인데요. 그러나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디지털 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블루라이트, blue light)는 우리 눈에 악영향을 끼치며 노안을 촉진시킬 수 있어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눈은 잠 잘 때만 제외하곤 눈 뜰 때부터 잠 들 때까지 계속 일을 하는 신체기관이죠. 또한, 눈은 노화가 가장 빠르게 찾아오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특히 스마트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와 분리한 삶을 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데요. 이 때문에 보통 노인성 안질환이라 알고 있었던 ‘노안’,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은 근거리 사물을 잘 보지 못하는 것인데요. 사물을 보려면 눈의 초점을 가깝게 해야 하는데, 눈이 노화되면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가까운 물체가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TV 화면에서 방출되는 청색광은 물론 강한 자외선 역시 눈의 노화를 앞당기기 때문에 외출 시에도 선글라스나 챙이 긴 모자를 착용하여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빛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서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백내장은 수술이 필요할 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뒤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다초점인공수정체삽입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노안과 백내장이 둘 다 있는 경우라면 다초점인공수정체삽입술을 통해 동시에 개선 가능합니다.

 

젊은 세대의 조기 노안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에서 멀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학생, 직장인 등 현대사회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얘기나 마찬가지인데요. 이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중간중간 눈을 감거나 창밖으로 먼 거리의 사물을 보면서 초점거리를 늘려주는 등 안구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눈에서 30cm 이상 떨어뜨려 놓고 사용하며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당근, 시금치 등 눈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조기 노안 예방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비타민의 전구체로 비타민A는 시력·세포 성장 및 기능 유지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또한, 시금치와 아보카도에 함유된 루테인은  노화에 의한 눈 손상을 감소시켜 망막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중장년층은 특별한 이상 증세가 없더라도1년에 한 번씩은 안과 정기검진을 통해 눈 건강상태를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교정술 후 찾아온 “노안”, 교정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압구정안과 입니다. 노안은 노화 현상의 일종으로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자연스런 현상이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디지털 기기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노안이 발생하는

agjeye.tistory.com

 

 

실명질환 '황반변성', '노안'으로 오해하면 큰일!

안녕하세요 압구정안과입니다.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은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어 노안으로 착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황반변성을 ‘노안’으로 착각하고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영

agjey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