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에 대한 모든것

노안교정술로 알려진 PCL렌즈삽입술이란?

by 압구정안과의원 2021. 4. 27.

인간이라면 누구나 노화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죠. 특히 우리의 눈은 몸에서 가장 먼저 노화가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주로 40대부터 그 증상이 나타나는데 평소에는 잘 보이던 신문이나 책의 글씨가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면 노안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노안이 시작되면 이를 가볍게 여겨 방치하시거나 돋보기안경을 맞춰 나빠지는 시력을 보완하시는데, 이럴 경우 치료의 시기를 놓쳐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일상생활을 하는데 더욱 불편함을 주는 요인으로 번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노안교정술을 통해 깨끗하고 선명한 시력을 되찾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노안을 교정하는 수술적인 방법에 관심을 가져 주고 계시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은 노안교정술로 알려진 PCL렌즈삽입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들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노화에 따른 눈의 장애 현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가까이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럴 때 시행할 수 있는 교정술이 바로 PCL렌즈삽입술입니다.

 

 

투명수정체적출술(CLE)이라고도 합니다. 수정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눈에서 카메라 렌즈 역할을 하는 곳인데요. 따라서 눈의 노화가 진행되면 안구 내의 수정체를 제거한 후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새롭게 교체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수술 바로 다음 날에 0.5~1.0의 시력 회복이 가능해 많은 분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해당 수술은 보통 중증도 이상 심한 노안이 나타난 경우에 시행이 됩니다. 노안과 함께 고도원시나 초고도근시가 있는 경우 이 수술을 통해 불편함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면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같은 시력교정술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수술이 노안 수술이기는 하지만 노안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만 국한하지는 않습니다. 원시가 심하거나 고도근시, 백내장이 없는 상태에서 시력에 대한 불편감이 있다면 바로 시행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 관리입니다. 해당 수술은 절개를 하고 눈 안쪽으로 들어가는 수술이기 때문에 감염에 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은 눈에 약을 잘 넣어주고 눈을 비비거나 감염을 유발하는 행동은 삼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도 1주일 정도는 플라스틱 안대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한 달 정도는 사우나, 수영장, 대중목욕탕 출입을 삼가셔야 합니다.

 

 

PCL렌즈삽입술이 최근 많은 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수술이기는 하지만 부작용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발생하는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수술 후 깨끗하고 선명한 시력을 되찾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술 전 현재의 눈 상태를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압구정안과였습니다. 감사합니다.